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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사색

인공지능의 중대 사건들, 딥 블루의 체스 승리"

by 네오퍼스트 2023. 5. 23.

제목: "딥 블루: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을 바꾼 체스 대결"

1997년 IBM의 딥 블루가 세계 체스 챔피언 개리 카스파로프를 상대로 거둔 승리는 인공지능(AI)의 역사에서 획기적인 사건입니다. 이 놀라운 업적은 기계가 토너먼트 조건에서 고전적인 체스 게임의 세계 챔피언을 물리친 최초의 사례로, AI의 능력에 대한 인식을 완전히 바꿔놓았습니다.

 



딥 블루의 승리는 단순히 우연히 일어난 일이 아니라 수십 년 동안의 AI 및 컴퓨터 과학 분야의 노력의 정점입니다. 규칙은 명확하지만 전략이 복잡한 체스는 오랫동안 AI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상대방의 왕을 점령하는 명확한 목표가 있지만, 가능한 게임의 수는 우주에 존재하는 원자 수보다 많을 것으로 추정될 정도로 천문학적으로 많습니다. 이처럼 방대한 탐색 공간 때문에 체스는 인공지능에게 엄청난 도전이었습니다.

딥 블루는 체스를 둔 최초의 AI는 아니었지만 가장 강력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1980년대 초 카네기멜론 대학의 펑슝 수(Feng-hsiung Hsu)와 머레이 캠벨(Murray Campbell)이 개발한 '칩테스트(ChipTest)'라는 체스 플레이 시스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딥 씽크'로 발전했고, 팀이 IBM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딥 블루'로 발전했습니다.

딥 블루의 아키텍처는 정교한 검색 알고리즘과 결합된 무차별 대입 계산의 힘을 입증했습니다. 30노드 IBM RS/6000 SP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은 초당 2억 개의 위치를 평가할 수 있었습니다. 딥 블루는 무차별 대입 외에도 개국 및 종반 수에 대한 방대한 지식 기반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대국 중반에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고급 평가 기능을 사용했습니다.

1997년 대국은 1996년 대결에서 카스파로프가 승리했던 대국의 재대결이었습니다. 그러나 딥 블루는 두 대국 사이에 검색 속도가 두 배로 빨라지고 평가 기능이 강화되는 등 크게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1997년 5월에 열린 6국 대국은 전 세계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승리와 무승부를 주고받은 끝에 마지막 대국에서는 백으로 플레이한 딥 블루가 확실한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복잡한 현실 세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공지능의 잠재력을 보여준 분수령이 된 순간이었습니다.

이 대국은 전 세계의 관심과 다양한 반응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경이로운 기술에 경외감을 표했고, 다른 사람들은 AI의 성장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카스파로프는 경기 중 인간의 개입을 주장하며 IBM이 부정행위를 저질렀다고 비난했지만, IBM은 이를 일관되게 부인했습니다.

논란과 스펙터클을 넘어 딥 블루의 승리는 AI의 여정에서 중요한 도약이었습니다. 강력한 연산 능력, 전략적 휴리스틱, 도메인 지식을 적절히 조합하면 기계가 이전에는 인간 지능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수준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딥 블루의 지능은 고도로 전문화되었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딥 블루는 체스를 할 줄은 알았지만 다른 게임을 배우거나 대화를 나눌 수는 없었습니다. 딥 블루는 20세기 후반에 인공지능의 가능성과 한계를 모두 보여주었습니다.

오늘날 딥 블루의 유산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대국은 새로운 밀레니엄 시대에 AI의 등장을 알리는 서곡이었으며, IBM의 왓슨과 구글의 알파고와 같은 고급 AI 기술의 문을 열었습니다. 딥 블루의 교훈은 계속해서 AI의 진화를 이끌고 있으며, 기계가 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미래를 꿈꾸게 합니다.

결론적으로, 딥 블루가 개리 카스파로프를 상대로 거둔 승리는 AI의 역사에서 상징적인 사건으로 남을 것입니다. 인공지능이 얼마나 멀리 왔는지를 보여준 놀라운 사례이자 앞으로 얼마나 더 발전할 수 있는지에 대한 희망찬 약속이었습니다. 그 역사적인 대국의 메아리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울려 퍼지며 AI의 방대한 잠재력을 계속 탐구하도록 영감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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